주메뉴

메뉴 로케이션

인사말

HOME 학술대회 인사말

본문내용

존경하는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는 진단검사의 질 관리를 위한 대한민국 최고의 신빙도조사사업 기관으로서 국내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회원님들과 함께 도약하는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는 2월 22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하고, 이후 한달 간 학술대회 온라인 강의(VOD)를 수강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7개의 심포지엄과 1개의 특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제별 심포지엄으로 먼저, ‘신빙도조사사업 안내’ 세션에서는 2022년 사업 결과 보고 및 주요 이슈, 신빙도조사사업 FAQ, 신빙도조사사업 인증에 대하여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검사의 주요 간섭 및 변동 요인’ 세션에서는 혈청지수(serum index), 식이와 운동, 약물과 항체에 관하여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HLA’ 세션에서는 HLA 형별검사, HLA 항체검사, 질병 및 약물 부작용 관련 HLA검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HIV 감염 검사’ 세션에서는 HIV 감염의 이해, HIV 면역혈청검사, HIV 분자진단검사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특수검사장비의 정도관리’ 세션에서는 MALDI-TOF 미생물 동정검사, NGS, LC-MS/MS 정량검사 장비의 정도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도관리 실제’ 세션에서는 내부정도관리 평가, 외부정도관리 평가, 신규검사 도입 시 평가에 관하여 검사실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진단검사에서 알고리즘의 활용’ 세션에서는 진단혈액검사, 임상미생물검사, 임상화학검사에서 알고리즘의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강으로 성균과의대 김종원 교수님을 모시고 ‘유전 인문학으로 초대’ 주제로 강의를 준비하였으며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2023년 춘계학술대회가 학술 주제를 통한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회원님들의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풍요로운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춘계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애쓰신 조직위원회 위원들과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강의해주시는 연자 및 학술대회 참석자분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2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장 송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