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메뉴 로케이션

인사말

HOME 학술대회 인사말

본문내용

존경하는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2년도 무더운 여름을 보내고 높고 푸른 하늘을 가지는 9월을 맞이하였습니다. 아름다운 계절 가을에 회원님들이 그동안 진단검사 현장에서 흘린 땀과 노력이 풍요로운 결실을 맺기를 기원합니다.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는 진단검사의 질 관리를 위한 대한민국 최고의 신빙도조사사업 기관으로서, 국내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2022년 9월 20일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고, 이후 한달 간 학술대회 온라인 강의(VOD)를 수강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런천 심포지엄을 포함한 8개의 심포지엄과 1개의 특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제별 심포지엄으로 먼저, ‘신빙도조사사업 안내’ 세션에서는 2023년 신빙도조사사업 소개, 게시판 Q&A, 업체 정보 제공 시스템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도관리의 실제’ 세션에서는 외부정도관리, 내부정도관리, 검사실 내 장비 간 비교검사에 관하여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코로나 항체검사’ 세션에서는 코로나 항체의 종류와 생성기전, 코로나 항체검사의 임상적 의의, 코로나 항체검사의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종양표지자검사’ 세션에서는 난소암 표지자검사, 전립선암 표지자검사, 소화기암 표지자검사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감염성 질환의 임상 및 검사’ 세션에서는 원숭이 두창, 가을철 열병 질환(SFTS 등), 패혈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미경 판독검사’ 세션에서는 체액세포, 항핵항체검사, 기생충 판독에 관하여 검사실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포치료의 최신지견’ 세션에서는 세포치료의 소개, 세대별 항암제의 특징과 CAR-T, 세포치료랩의 구성과 역할에 대하여 강의를 듣고자 합니다.


특강으로 울산의대 민원기 교수님을 모시고 ‘EQA Activity in the Era of Industry 4.0’ 주제로 지난 9년간 협회장을 역임하면서 협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셨던 경험을 듣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런천 심포지엄에서는 현대리바트 디자인연구소 조남희 팀장님의 ‘홈 레이어드 공간 스타일링’ 강의를 준비하여, 흥미로운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2022년 추계학술대회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어, 학술주제를 통한 지식 습득과 공유뿐만 아니라 회원님들의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풍요로운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애쓰신 조직위원회 위원들과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강의해주시는 연자 및 학술대회 참석자분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장 송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