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메뉴 로케이션

인사말

HOME 학술대회 인사말

본문내용

존경하는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1월부터 발생한 코로나19확산을 극복하기 위하여 진단검사의 현장에서 땀 흘리고 계신 기관회원님들의 노고에 먼저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는 2020년도 1차 Workshop을 12월 22일 (화)에 개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1차 Workshop은 8개의 심포지엄과 1개의 특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제별 심포지엄으로 먼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 쉽게 이해하기' 세션에서는 임상검사실에 빠르게 보급되어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의 기본 원리, 활용 및 내외부정도관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검사결과 이상 사례 및 문제해결' 세션에서는 검사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례들을 모아 일반혈액검사, 일반화학검사 및 간염 항원항체검사별로 사례 중심의 문제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2020 신규사업 소개' 세션에서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시행되는 정확도기반 크레아티닌 검사, Liquid biopsy NGS 및 혈액도말검사(말라리아검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빙도조사사업 정도관리물질 이해' 세션에서는 신빙도조사사업 정도관리물질을 동결건조, 혼주 및 정확도기반 정도관리물질로 구분하여 정도관리물질의 종류별 특성과 신빙도조사사업 결과 분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혈액은행업무 실제' 세션에서는 ABO/Rh, 교차시험검사의 결과판독, 비예기항체검사의 결과판독 및 수혈 적정성 관리의 실제적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2019 사업 심층분석' 세션에서는 작년에 협회에 질의가 많았던 소변검사 matrix effect, 세균검사 결과판정기준 및 유전질환 진단유전검사 결과보고에 관하여 심층분석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검사 간섭물질 이해' 세션에서는 분광광도계검사, 면역측정검사 및 미생물배양검사의 간섭물질의 종류와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세션에서는 코로나19 특성 및 역학, 검사지침, 외부정도관리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특강으로는 울산의대 박찬정 교수님을 모시고 'Immune Monitoring & Immunotherapy for Cancers'에 대해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Workshop이 회원님들에게 학술 지식 공유의 장으로서 좋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도 제1차 Workshop 준비를 위해 애쓰신 조직위원회 위원들과 국내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강의해주시는 연자 및 Workshop 참석자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2월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장 민원기